DSLR 핀이란?


DSLR 카메라를 사용하는 분들은 누구나 한번쯤은 핀 혹은 핀 교정에 관해서 들어 보셨을 텐데요. 물론 본인도 자주 이야기를 듣는 부분 중에 하나입니다.

DSLR을 사용하면서 핀이 재대로 맞지 않을 때 핀을 교정을 해야되는데요. 보통 핀에는 "전 핀" 과 "후 핀"으로 나누어서 이야기를 할 수가 있습니다.

전 핀 - 초점을 맞춘 피사체의 앞에 있는 물체가 선명하게 촬영되는 현상을 뜻합니다.

후 핀 - 초점을 맞춘 피사체의 뒤에 있는 물체가 선명하게 촬영되는 현상을 뜻합니다.



핀 교정은 한 번하면 끝일까요?


핀 교정은 한 번을 한다고 해서 끝이 아닙니다. 실질적으로 카메라를 들고 다니면서 카메라와 렌즈가 자주 흔들리고 충격을 받기 때문에 핀이 조금씩 틀어진다고 생각을 하면 됩니다. 단, 큰 충격이 아니라면 핀이 틀어지는 경우는 거의 없다고 보면 됩니다. 물론 저도 카메라 전문가가 아니기 때문에 재대로 모르지만 핀 교정은 주기적으로 하기보다는 사진을 촬영하면서 이상하다고 느끼는 순간 교정을 받으시면 됩니다.



최근에 사진을 촬영하면서 분명 얼굴에 포커스를 두었지만 다른 곳에 포커스가 잡히는 이상한 현상을 아주 미약하게 나마 체험을 하고 있는데요. 혹시 핀이 이상한가?라는 의심을 가지고 집에서 자체적으로 테스르를 해봤어요. 물론 여러가지 물건을 두고 촬영을 하지 않았지만 나름 테스트를 해봤네요.


* 초점 테스트 용지로 확인하기


테스트 용지로 확인결과...제가 볼때는 아무런 이상이 없는거 같네요. 그래도 혹시나 하는 심정에 이번에 한국을 들어가면 전반적으로 청소 및 확인을 할 거 같네요. 혹시 테스트 용지가 필요한 분들을 위해서 아래 파일을 첨부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핀 테스트 용지

pintest.pd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