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최근에 캐나다 중국 음식점 글을 작성했는데요. 그 글에 달린 댓글을 보고 이렇게 중국 음식점에 관해서 이야기를 하네요. 저 뿐만 아니라 처갓집 식구들은 정말로 중국 음식을 좋아하는데요. 특히나 외식으로 자주 갈 정도니까요. 정확히 여기서 이야기 하는 중국 음식은 중국음식이 아닌 Canadian & Chinese 음식이죠. 본토의 느낌이 아닌 캐나다 사람들을 입맛에 맞춘 중국 음식이에요. 어떻게 다를까요? 예를 들어서 이야기 해보면 한식을 캐나다에서 팔면 전통 그대로 한식을 팔까요? 아니면 캐나다 사람들 입맛에 맞추어서 음식점을 운영할까요? 정확히는 현지 사람들 입맛에 맞춰서 레스토랑을 운영합니다


<한국의 중국집 짜장면>


<한국의 중국집 짬뽕>


대략 음식에 관해서 이야기를 했으니까 한국의 중국집과 캐나다의 중국 음식점의 차이를 알아볼까요? 보통 한국에서 자라고 태어나면 중국 음식 하면 생각나는 음식점은 중국집이에요. 위에 있는 사진처럼 흔히 저희가 알고 있는 짜장면혹은 짬뽕을 파는 곳이죠.


신기하게도 저희가 생각하는 이런 중국집에서 파는 음식들은 캐나다에서 중국음식이라고 팔지는 않아요. 그냥 사람들은 한국에서 판매를 하는 음식이라고 이야기를 하죠. 우연히 듣기로는 중국에서는 짜장면을 팔지는 않는다고 하는데요. 저도 정확히 정보를 알지 못하기에 이야기를 할 수가 없네요.



<캐나다 중국집의 음식(치킨 볼, 닭 볶음밥 그리고 꿀 마늘 갈비>


그렇다면 캐나다에서 파는 중국 음식들은 어떻게 생겼을까요? 그리고 한국인 입맛에 맞을까요? 위에 보이는 사진이 바로 캐나다 어느 중국 음식점을 가더라고 먹을 수 있는 Canadian & Chinese 음식이에요. 치킨 볼 & 닭 볶음밥 그리고 꿀 마늘 갈비 구성이죠. 보이기에는 어떤 맛인지 가늠이 되지 않는데요. 한국의 중국집 음식들은 맵고 짜고 달고를 느낄 수 있지만 여기에서는 거의 단맛이 강한 음식들을 위주로 판매를 해요. 물론 오리지널 중국 음식은 그렇지 않겠죠? 위에 보이는 음식들은 거의 단맛이 강해요. 그래도 한국인이 좋아하는 맛이에요.



<캐나다 중국집 Sweet & Sour Chicken>


중국 음식이라고 전부다 캐나다인에 맞추어서 판매를 할까요? 아닙니다. 위에 보이는 중국 음식은 홍콩 스타일의 중국 음식인데요. 흔히 캐나다 거주를 하면 충분히 알 수 있는 메뉴에요. 바로 Sweet & Sour Chicken이라는 메뉴인데요. 한국의 음식이랑 비교를 하면 거의 탕수육 같은 느낌이 음식이라고 할 수가 있네요. 하지만 똑 같은 Sweet & Sour Chicken이라도 레스토랑에 따라서 다른데요. 처음에 Sweet & Sour Chicken는 캐나다 사람들이 자주 방문을 하는 레스토랑이고 지금 이 음식의 레스토랑은 중국인들이 많이 오는 음식점이에요. 그러니 판매를 하는 음식의 이름이 똑같아도 스타일이 다르겠죠?


<한국 중국집의 상차림>


<캐나다 중국집의 상차림>


캐나다 사람들이 아닌 PEI 사람들은 왜 이렇게 중국 음식을 좋아할까요? 또는 왜 이렇게 많은 중국 음식점들이 캐나다에 있을까요? 아무래도 한국인 보다 많은 중국인들이 캐나다에서 거주를 하기 때문이고 중국 음식이 생각보다 맛이 좋기 때문이라고 생각을 하네요. 흔히 말하는 캐나다 음식보다는 건강한 느낌의 음식? 잡담은 여기까지 하고요.


위에 보이시는 2개의 사진이 바로 캐나다 그리고 한국의 중국집 상차림 비교 사진인데요. 확실히 한국과 캐나다의 다른 점이 눈으로 확인이 가능하죠? 한국에서 중국집을 생각하면 딱! 단무지가 생각이 나는데 여기에는 그런 음식은 없네요. 한국에서 중국 음식들은 전부다 가격이 저렴한데요. 캐나다의 물가에 맞게 캐나다의 중국음식은 가격이 생각보다 저렴하지는 않습니다. 기본이 2명에서 먹으면 2만원이 넘어가니까 한국보다는 가격이 조금 더 나가겠죠? 한국에서 짜장면 혹은 짬뽕은 한 그릇에 기본이 6천원 정도 하니까요.


마지막으로 웃긴 사실을 이야기하면 토론토에서 한국인이 운영을 하는 중국집이 있습니다. 정확히 간판에는 중국음식이라고 광고를 하면서요. 위에 보이는 중국인이 운영을 하는 중국집과 한국인이 운영하는 중국집 중에 어느 음식점이 정말로 중국 음식일까요? 갑자기 의문점이 들기는 하네요. 감사합니다^^



공감과 "댓글"은 글을 작성하는 사람에게 큰 힘이 되어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