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최근 고프로 히어로5 블랙을 구매하면서 동영상 편집 및 만들기에 많이 흥미가 생겼는데요. 동영상에 관해서 배우다 보니까 자연스럽게 유투브에도 많은 관심이 가더군요. 당연히 유투브에 관심이 생기면 컴퓨터에서 다양한 내용들의 동영상을 녹화하는데 관심이 생기겠죠? 컴퓨터에서 동영상을 녹화할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찾아보다가 우연치 않게 곰캠에 관해서 알게 되었습니다. 곰캠에 관해서 이야기를 해볼까요?



 

 곰캠이란?(GOM Cam)



아마 많은 분들이 알고 있듯이 이라는 이름이 있는 프로그램은 곰 플레이어가 가장 유명합니다. 역시 저도 곰 플레이어사용하는 사람입니다. “곰 플레이어을 제작한 회사에서 이번에는 컴퓨터 화면녹화를 할 수 있는 프로그램 곰캠을 개발했습니다. 위에 사진의 글을 인용하면,




화면 녹화부터 웹캠, 게임 녹화까지 모든 것을 녹화할 수 있는 프로그램. 또한 PC에서 들리는 모든 시스템 사운드와 마이크 소리까지 녹화가능하며 다양한 SNS(Youtube, Google, Drive, Facebook)을 통해서 공유를 할 수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그 밖에 화면을 이미지로 저장하는 기능과 자유롭게 그림을 그리는 기능도 있습니다.



좀더 자세히 이야기를 하면 위에 사진처럼 2가지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다양한 편의 기능강력한 녹화 기능인데요. “다양한 편의 기능에는 이미지 캡쳐, 그리기, 화면 확대/축소, 예약 녹화 그리고 효과 설정을 볼 수가 있네요. “강력한 녹화 기능에는 화면 녹화”, “웹캠 녹화그리고 게임 녹화가 있습니다.



 

 곰캠(GOM Cam) 다운로드, 내 PC 운영체제 확인하기 및 설치 진행하기


그럼 설치를 시작해보겠습니다. 우선 위에 사진 혹은 아래 링크를 클릭해서 곰캠(GOM Cam) 공식 홈페이지를 접속해주세요.


 곰캠(GOM Cam) 공식 홈페이지 : http://cam.gomlab.com/


공식 홈페이지를 접속하면 아래 그림과 같이 "무료 버전 다운로드" 및 "정품 구매" 항목들을 볼 수가 있습니다.


저는 Windows 10 64bit 버전을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무료 버전 다운로드(64bit)"를 받았습니다.



Tip. 컴퓨터를 사용하는 대부분의 사람들이 자신이 어떤 버전의 윈도우를 사용하고 있는지 모릅니다. 보통은 시스템 설정을 들어가서 확인하는 방법이 있는데요. “곰캠공식 홈페이지 다운로드 페이지에서 PC 운영체제가 32bit인지 64bit인지 확인하는 방법을 누르시면 운영체제 확인 방법을 친절하게 알려주는 글을 볼 수가 있습니다.



글에는 따로 설치 과정을 작성하지 않았는데요. 이유는 설치 과정 같은 경우는 너무나 쉽게 진행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곰캠같은 경우는 설치과정이 끝나도 인터넷 페이지를 하나 뜨게 설정을 했는데요. 그 페이지이지 같은 경우는 위에 그림과 같이 똑같이 나옵니다. 유료 프로그램이기 때문에 정품 프로그램 구매하기”, “정품 등록방법등을 볼 수가 있는데요. 저 같은 경우는 무료로 받았기 때문에 만약에 구매를 하면 적용해야겠지요?


그 밖에는 곰캠 사용방법 안내항목을 볼 수가 있습니다. “화면 녹화 모드 사용하기게임 녹화 사용하기항목이 있습니다. 따로 2개의 항목에 관해서는 이야기를 하지 않을게요. 제가 생각하기에는 곰캠같은 경우는 정말로 사용하기 쉽게 구성이 되어 있기 때문에 볼 필요는 없습니다.



 

 곰캠(GOM Cam) 실행 및 기본 구성 살펴보기



곰캠프로그램을 설치하고 실행을 하면 위에 그림처럼 기본적인 메뉴를 설명하는 부분이 나타납니다. 1번부터 9번까지 있는데요. (번호는 제가 임의로 지정했습니다). 인터페이스 구성을 보면 정말로 간편하게 구성이 되어 있다고 생각을 합니다. 저 같은 초보들이 사용하기 딱 좋은 구성이죠. “닫기을 누르면 바로 프로그램을 시작합니다



 

 곰캠(GOM Cam)으로 컴퓨터 화면 녹화 해보기


프로그램을 설치했으면 당연히 프로그램을 한번 실행해봐야겠죠? 녹화 종류는 3가지가 있지만 저는 "화면 녹화"만 사용해서 이야기를 해볼게요. 사실 게임 녹화를 해보고 싶은데 컴퓨터에 게임이 없어서 진행하지 못했네요



프로그램을 실행하면 우측에 화면”, “웹캠그리고 게임아이콘들이 보이는데요. 각 아이콘 마다 녹화를 하는 방식이 다릅니다. 물론 저는 위에서 이야기를 했듯이 화면아이콘을 들어가서 화면 녹화을 진행할게요. “화면아이콘을 누르면 우측에 보이는 그림처럼 지정할 수 있는 항목들이 나타나는데요. 저는 프로그램을 테스트 녹화하기 때문에 전체 화면을 선택했습니다.



● 전체 화면 설정하는 하기 위한 프로그램 선택하기




● 프로그램 선택 후의 화면 



녹화를 시작하기 전에 어떠한 프로그램을 녹화 할 건지 선택을 하는데요. 첫 번째 사진이 프로그램을 선택하는 화면이고 두 번째 화면이 프로그램을 선택하고 나타나는 화면입니다. 실질적으로 보면 크게 바뀐 게 없는데요. 자세히 보시면 두 번째 사진에는 프로그램 아래 녹화 할 수 있는 툴이 하나 있습니다. 툴을 사용해서 녹화를 진행하시면 됩니다.


좌측 빨강색 동그라미 버튼을 누르면 녹화를 시작합니다. 당연히 녹화를 중간에 멈추려면 정지 버튼을 눌러서 멈추시면 됩니다. 녹화한 파일을 확인하고 싶으면 맨 우측에 X버튼을 눌러서 녹화 툴 프로그램을 끄시고 확인하시면 됩니다.



 

 곰캠(GOM Cam) 녹화 파일 확인 및 Youtube에 업로드하기



툴 프로그램을 종류하고 그림 우측에 있는 화면이 나타나는데요. 나타나는 화면을 통해서 지금까지 녹화한 동영상 파일들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그 밖에 다양한 기능들이 있지만 가장 중요한 Youtube업로드 기능에 관해서 이야기를 할게요.


곰캠우측 하단을 보면 업로드아이콘이 있습니다. 아이콘을 누르면 동영상을 바로 업로드를 할 수 있는 곳(Youtube, Google Drive, Facebook)을 볼 수가 있습니다. 저 같은 경우는 Youtube에 올린다고 이야기 했기 때문에 Youtube 아이콘을 눌러서 진행했습니다. 아이콘을 누르면 우측 화면처럼 바로 직접 올릴 수 있는 팝업이 하나 생깁니다. 여기서 제목, 설명, 태크, 카테고리 그리고 공개 설정을 바로 설정하고 업로드를 진행하면 됩니다.



 

 Youtube에서 화면 녹화 동영상 확인하기



 

곰캠(GOM Cam)을 사용하면서


곰캠(GOM Cam)은 무료로 제공하는 프로그램이 아닙니다. 프로그램을 100% 이용하려면 프로그램 구매를 진행해야 되는데요. 저도 이 프로그램에 관해서 전혀 모르다가 제 블로그에 작성된 댓글을 통해서 알았는데요. 물론 이벤트 참여 목적도 있지만 제가 사용해본 결과 프로그램의 인터페이스가 정말로 초보한테도 간편하고 좋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게임 혹은 동영상 강의를 만드시는 분들에게도 정말로 좋은 프로그램 같고요. 물론 다양한 무료 프로그램도 많지만 아무리 무료가 있다지만 유료프로그램과 100% 비교는 할 수 없겠죠? 무료로 프로그램을 사용하면 아쉽게도 녹화한 영상에 워터마크가 삽입이 됩니다. 구매를 하면 당연히 워터마크가 생기지 않습니다. 지금까지 곰캠(GOM Cam) 프로그램 리뷰였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