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작년에 저의 보물 1호인 카메라를 구입했습니다. 바로 캐논 7D Mark2 인데요. 출시와 동시에 엄청난 화재를 모았지만 크롭 바디 치고는 너무 비싼 가격에 일반적인 카메라를 구매하시는 분들은 잘 구매하지 않는 기종으로 지금은 분류가 됐죠. 간단한 이유는 풀프레임 캐논 EOS 6D랑 비슷한 가격 혹은 좀더 높은 가격에 구매를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저도 사실 캐논 7D Mark2를 구매하기 전에 정말로 좋은 선택인가?라는 의문을 정말로 많이 가졌는데요. 막상 지금은 정말로 만족하고 있습니다. 더군다나 저는 해외출장을 자주 다녀오는 바람에 면세로 구매를 했습니다. 당연히 할인을 엄청나게 받고 환율도 낮을 때 구매를 했기 때문에 이익이겠죠?


<크로스 포인수 및 듀얼 크로스 AF 포인트 내용/출처 - 한국 캐논 홈페이지>


잡담이 길었네요. 오늘 포스팅 할 내용은 7D Mark2에 있는 듀얼 크로스 및 크로스 포인트 기능인데요. 캐논에서 구매를 할 때 전혀 신경을 쓰지 않는 부분 이였습니다. 기존에 쓰던 EOS 650D AF 포인트가 별로 없기 때문에 전부다 사용할 수 있었지만 7D Mark2는 렌즈에 따라서 듀얼 크로스 및 크로스 포인트를 전부다 쓸 수 있거나 혹은 쓰지 못한다고 하더군요. 물론 저도 우연히 7D Mark2 에 관해서 조사를 하다가 자연스럽게 습득한 사실인데요. 아쉽게도 한국 캐논 홈페이지에는 간단하게 표시를 해놨지만 정확히 어떤 렌즈가 있는지는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서 알려주는 않더군요. 그래서 오늘 제가 아는 부분을 간단하게 글로 작성하고 있습니다. 7D Mark2 를 구매하셨거나 구매하시는 분들께 좋은 정보면 좋겠네요. 



<크로스 포인수 및 듀얼 크로스 AF 포인트 내용/출처 - 한국 캐논 홈페이지>


듀얼 크로스 및 크로스 타입 AF 포인트는 렌즈에 따라서 사용할 수 있을지 없을지 구분을 하지만 그 안에서도 그룹으로 나뉘는데요. 총 그룹은 A ~ G까지 있습니다. 위에 사진을 보시면 캐논에서도 " 그룹은 A 부터 G까지이며 EOS 7D Mark2 출시 이후의 최신 렌저의 경우 캐논 홈페이지를 통해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라고 공지를 해놨는데 저는 어디서 그 정보를 보는지 정확히 못 찾겠네요. 약간 아쉬운 부분이죠.



<Group A 출처 - 7D Mark2 메뉴얼>


Group A에 속한 렌즈는 모든 기능을 사용할 수 있는 Group이에요. 설명을 보면 듀얼 크로스 및 크로스 타입 65 AF 포인트를 다 사용할 수 있습니다. 간단하게 제가 가지고 있는 렌즈로 이야기를 하면 EF-S 17-55mm f/2.8 IS USM 렌즈 같은 경우는 A Group에 속하기 때문에 모든 AF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부가 설명

EF-S 17-55mm f/2.8 IS USM 는 크롭 바디를 사용하는 사용자에게 정말로 유명한 렌즈죠(렌즈 닉네임은 "축복렌즈"입니다). 그래서 크롭 바디를 사용하는 저도 구매를 해서 사용하고 있는데요. EF-S 렌즈에서도 가격이 비싼 편에 속해서 그런지 A Group에 속해 있네요.


 

<Group B 출처 - 7D Mark2 메뉴얼>


 

Group B에 속한 렌즈들은 Cross Type AF point 65 포인트를 사용할 수 있지만 듀얼 크로스는 사용을 못하네요. 아쉽게도 저는 Group B에 속한 렌즈는 없으니 예제가 없지만 아래 표를 통해서 자기가 가지고 있는 렌즈의 Group을 확인 할 수 있어요.


<Group C 출처 - 7D Mark2 메뉴얼>


 

Group C에서는 크로스 포인트를 사용할 수 있는 포인트가 줄었는데요. 위에 그림과 같이 총 20개가 줄었네요. 좌우로 20개를 제외한 나머지 포인트 안에서 크로스 포인트를 사용할 수가 있습니다. 제가 이번에 크리스마스 선물로 받은 Canon EF-S 10-22mm f/3.5-4.5 USM 렌즈가 C에 속하는 렌즈인데요. 사진을 촬영할 때 이 포인트를 기억해서 잘 촬영을 해야겠죠?아래부터는 내용이 비슷하기 때문에 따로 설명은 하지 않고 그냥 매뉴얼에서 발취한 사진들만 올리겠습니다.


<Group D 출처 - 7D Mark2 메뉴얼>


<Group E 출처 - 7D Mark2 메뉴얼>


<Group F 출처 - 7D Mark2 메뉴얼>


<Group G / 출처 - 7D Mark2 메뉴얼>


위에 내용들은 렌즈에 따라서 듀얼 크로스 및 크로스를 사용할 수 있는 Group을 이야기 했는데요. 이번에는 어떠한 렌즈들이 어떠한 Group에 있는지 보여드리겠습니다. 따로 A~F까지 정리되어 있는 표가 없기 때문에 그냥 연속으로 내용들을 올리고 마지막에 이야기 하겠습니다표를 보시면 자기가 가지고 있는 렌즈가 어떤 Group에 있는지 알 수 있겠죠? EOS 7D Mark2 사용자는 참고하세요^^







<캐논 렌즈 Group 표 / 출처 - 7D Mark2 메뉴얼>


위에 있는 표들이 캐논 렌즈들의 등급을 알려주는 표입니다. 물론 7D Mark2 사용자에게 해당이 되는 이야기죠. 표를 보시면 캐논에서 판매를 하는 렌즈가 정말로 많죠? 첫 번째 페이지에서 EF-S 17-55mm f/2.8 IS USM(축복렌즈) – A Group Canon EF-S 10-22mm f/3.5-4.5 USM(광각렌즈) – C Group는 제가 가지고 있는 렌즈라서 표시를 따로 해놨습니다. 또한 캐논 사용자라면 흔히 가지고 있는 렌즈죠(그만큼 인기가 많다는 소리겠죠? 물론 크롭 바디 사용자한테는요). EOS 7D Mark2 사용자들은 위에 표를 참고하세요.


마지막으로 이야기 할 내용은 위에 표는 캐논에서 판매하는 정품 렌즈만 있는 표인데요. 시그마 혹은 탐론에서도 렌즈를 판매하지만 위에 표에서는 확인을 할 수가 없습니다. 저도 Art 삼식이 렌즈를 가지고 있지만 어느 정도까지 크로스 포인트를 사용할 수 있는지 모르니까요. 아무래도 정품이 아니면 따로 공지를 하지 않으니 제 생각에는 탐론 혹은 시그마 렌즈보다는 정품을 이용하는 편이 더 좋은 거 같아요. 물론 개인적인 생각입니다. 감사합니다.


PS. 혹시 저의 글 내용이 이상하거나 틀린점이 있다면 태클은 환영합니다. 저한테도 많은 도움이 되기 때문입니다. 감사합니다.



공감과 "댓글"은 글을 작성하는 사람에게 큰 힘이 되어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