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캐나다에서 거주를 하면서 가장 신기한 부분이 바로 아파트의 구조가 한국과는 전혀 다르다는 점인데요. 특히나 화장실 같은 경우는 완전히 다르기 때문에 간혹 불편함도 느끼고 있고요. 평소에 아파트 구조에 관해서 글을 작성을 생각이지만 나름 필이 없기 때문에 글을 작성하고 있지 않다가 오늘 이렇게 작성을 하네요. 제가 거주를 아파트 같은 경우는 2, 화장실 1 그리고 거실인데요. 캐나다에서는 정말로 가장 기본적인 구조의 아파트에요.



방을 보기 전에 간단하게 설명을 하면 한국도 물론 비슷하겠지만 캐나다 같은 경우는 아파트 구조와 위치에 따라서 가격이 다른데요. 예를 들면 아파트가 다운타운 혹은 바닷가 근처에 있으면 가격이 올라가고 방의 수가 많으면 많을수록 가격이 올라갑니다. 일반적인 가구는 2개있는 아파트를 많이 렌트를 하고 학생 같은 경우는 1 아파트를 렌트합니다.


한국에는 안방이라는 개념이 있지만 캐나다에서는 안방이라는 개념이 없는데요. 특히나 아파트 같은 경우에는요. 예를 들면 방이 2개가 있으면 자기가 원하는 방을 침실로 쓰지만 따로 방은 침실이라고는 정해놓고 사용을 하지는 않아요. 저희 부부 같은 경우는 가장 큰방을 침실로 사용하고 작은 방은 컴퓨터를 놓는 방으로 사용을 하고 있어요



위에 사진에 있는 방은 제가 컴퓨터를 놓고 사용하는 방인데요. 물론 지금은 이사를 했기 때문에 과거의 방이겠죠. 침실과 비교를 해도 크기 차이는 그렇게 크지는 않습니다. 사진 2장을 자세히 보면 아마 한국 사람들은 머가 다르다는 느낄 있는데요. 바로 바닥에 깔린 카페트인데요. 한국과는 다르게 거의 모든 캐나다 아파트 같은 경우는 방에는 카페트가 깔려 있습니다. 카페트 같은 경우는 사실상 깨끗하다는 느낌이 들지는 않는데요. (아파트가 만들어진 이후로 여러 사람들이 살기 때문에 아무리 청소를 한다고 하지만 바닥보다는 더럽겠죠?). 개인적으로 정말로 싫어하는 부분이에요



2개의 방을 구경하고 다음은 거실인데요. 위에 보이는 사진이 보통 아파트의 거실이에요. 역시나 방에서 봤던 카페트가 보이죠? 보통 한국의 아파트 구조 같은 경우는 문을 열고 들어오면 바로 거실이 보이는데요. 캐나다 같은 경우는 거의 반반입니다. 지금 사는 아파트 같은 경우는 문을 열고 들어오면 바로 거실과 주방이 보이지만 위에 보이는 아파트 같은 경우는 거실이 안쪽에 있습니다. 또한 특이한 점이 있는데요. 거실인데도 천장에 등이 없습니다. 부분 같은 경우는 집만 등이 없나 생각을 했는데 아파트를 알아보러 돌아다니면서 결과 대부분의 아파트 거실에는 등이 없더군요. 어떻게 보면 정말로 이상한 구조이죠. 물론 지금 거주하는 아파트도 거실에는 등이 없어서 저희가 따로 등을 놓고 사용하고 있어요.


여기서 잠깐! 캐나다 아파트 바닥은 2가지로 나뉘는데요. 개는 카페트 그리고 개는 하드 플로어 바로 바닥인데요. 모두 장점과 단점이 있습니다. 카페트 같은 경우는 아무리 청소를 한다고 하지만 청결에 문제가 있다고 생각을 하지만 아파트 층간에 소음은 확실히 없더군요. 일반 바닥 같은 경우는 청결도 좋고 청소하기도 변하지만 층간 소음은 심합니다. 그래도 저는 개인적으로 일반 바닥을 선호하는 편이에요.



회사에 전화를 알아본 결과 남자 2 + 트럭을 1시간에 $90 지불하고 고용을 있다고 하더군요. 여기서 한가지는 기름값 + 추가적인 지불은 없지만 가격을 책정하는 방식이 고용한 사람들이 사무실에서 출발하는 시간부터 사무실로 들어오는 시간까지 책정을 한다고 하더군요. 예를 들면 사무실에서 오전 9시에 출발을 해서 일을 마치고 오후 9시에 도착을 하면 12시간을 일했다고 측정을 하는 것이에요. 그럼 가격은 대략 $90 x 12hours 되겠죠? 물론 고용한 사람들이 정말로 열심히 일한 보장도 없고요



저희 부부는 그렇게 돈을 주고서는 고용할 여유가 별로 없기 때문에 장인 어른께서 직접 트럭을 가지고 오셨는데요. 물론 저랑 장인어른만 일을 하기에는 양이 많기 때문에 장인어른 농장에서 일을 하는 아르바이트 학생 1명과 사촌 여자 1명을 최저 임금으로 고용을 해서 이사를 진행했어요.  여기서 하나! 돈이 정말로 여유가 많은 가족들은 직접 일을 하지 않고 사람들을 고용해서 이사 진행을 하고 굳이 돈을 사용할 필요가 없다고 생각하는 가족은 트럭을 대여하거나 가족의 도움으로 이사를 많이 합니다. 물론 시간에 $90 지불해서 2명의 남자를 고용하느니 $12 지불하고 젊은 학생 2명을 고용하는 편이 좋겠죠?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