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는 최근에 이 게임 길티기어 스트라이브 (Guilty Gear Strive)을 하기 위해서 플레이 스테이션5를 구매했는데요. 작년에 유튜브에서 우연히 트레일러를 보고 정말로 마음에 들어서 생각하고 있다가 출시일 전에 플레이 스테이션5를 구매하고 게임도 사전 예약으로 구매를 했습니다. 물론 사전 예약 구매를 하기 전에 아크 시스템에서 진행하는 베타 테스트를 해보고 충분히 고민해서 구매를 했습니다. 제가 2달간 플레이를 해보고 저의 생각인 담긴 리뷰를 시작할게요.

 

 

길티기어 스트라이브가 아닌 길티기어 시리즈에 간단하게 이야기를 하면 길티기어 같은 경우는 일본의 아크 시스템 웍스가 제작하는 대전 액션 게임 시리즈이자 회사의 플레그쉽 프랜차이즈인데요 (From 나무위키). 저는 다른 길티기어 시리즈를 해보지 않았지만 길티기어 스트라이브 (Guilty Gear Strive) 출시 전에 다양한 길티기어 시리즈들이 있더군요. 따로 그거에 관해서는 언급을 하지 않을게요.

 

 

길티기어 스트라이브 (Guilty Gear Strive)는 Playstation 4, 5 그리고 Steam에서 판매를 진행하고 있는데요. 아쉽게도 PC와 Playstation 플렛폼 간의 크로스 플레이는 아직 지원을 하지 않고 있습니다. 인터넷 소문에 의하면 판매량에 따라서 추후에 추가를 할 거라고 이야기가 나오고 있는데요. 정확히는 나중에 시간이 지나고 보면 알겠죠?

 

 

Playstation Store 기준으로 길티기어 스트라이브 (Guilty Gear Strive) Standard Edition은 한국 기준으로 가격이 64,800원, Deluxe Edition은 97,800원 그리고 Ultimate Edition은 119,800원 입니다. 스탠다드 에디션 (Standard Edition) 같은 경우는 그냥 게임만 구매하는 버전이고 디럭스나 얼티메이션 같은 경우는 시즌 패스1 그리고 다른 제품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디럭스 에디션 (Deluxe Edition)은 게임 본편 + GGST 시즌 패스1로 구성으로 판매를 하고 있고 얼티메이션 에디션 (Ultimate Edition)은 게임 본편 + GGST 시즌 패스1 + GGST 디지털 사운드트랙, GGST 디지털 아트워크, GGST 얼티메이션 에디션 특별 컬러로 구성이 되어 있습니다. 

 

 

스탠다드 에디션 (Standard Edition), 디럭스 에디션 (Deluxe Edition)은 Playstation Store과 Steam에서 구매를 할 수 있습니다. 얼티메이션 에디션 (Ultimate Edition) 같은 경우는 플스 4, 5에서만 구매가 가능한 패키지입니다. 저는 디럭스 에디션 (Deluxe Edition)을 사전 구매를 해서 지금 아주 열심히 하고 있습니다. 물론 유부남에게는 엄청나게 큰 가격이지만 이왕이면 즐겁게 게임을 하고 싶어서 투자를 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얼티메이션 에디션 (Ultimate Edition)을 구매하고 싶었지만 참았습니다. GGST 얼티메이션 에디션 특별 컬러가 정말로 마음에 들었거든요. 

 

 

길티기어 스트라이브 초기 플레이가 가능한 케릭터는 총 15명입니다. 향 간에는 너무 적은 거 아니냐고 말들이 나오지만 저는 개인적으로 충분히 있다고 생각합니다. 어차피 캐릭터 같은 경우는 꾸준히 나오기 때문입니다.

 

난이도

격투 게임하면 아무래도 초보분들이 가장 걱정하는 부분이 난이도가 아닌가 싶습니다. 저 역시 이 게임을 구매하기 전에 난이도 때문에 걱정을 많이 했는데요. 전 작에 플레이한 유져분들의 말을 들어보면 거의 난이도가 상급이라고 하더군요. 제가 생각하는 길티기어 스트라이브의 난이도는 철권보다는 아래이고 스트리트 파이터V 보다는 위라고 생각합니다. 무론 각각의 게임이 틀리고 개인마다 다르게 느껴지기 때문에 다를 수도 있습니다. 케바케!

 

 

최근에 인터넷, 넷코드 및 여러 가지 문제로 인해서 전부다 PC로 넘어가더군요. 그래도 구매 전에 사람들이 가장 궁금해하는 분이 바로 스팀이냐? 플스냐? 부분인데요. 저는 Playstation과 Steam 버전을 전부다 구매를 했습니다. 처음에는 Playstation 버전을 구매해서 플레이를 했지만 같이 게임을 하시는 분들이 전부다 Steam에서 플레이를 해서 추가적으로 구매를 했습니다. 각각의 플랫폼에서 길티기어 스트라이브 (Guilty Gear Strive)를 할 수 있어서 어떻게 다른지 이야기를 할 수가 있겠네요. 

 

 

Playstation VS Steam Netcode (게임 안에서의 렉)

격투 게임 같은 경우는 한국에서 정말로 인기가 없는 게임 중에 하나인데요. 오죽하면 게임을 하면 그놈이 그놈이라고 하겠습니까? 말 그대로 걸리던 사람만 걸린다는 소리죠. 그 만큼 유져의 폭이 생각보다 넓지 않습니다. 그래서 많은 사람들이 Playstation과 Steam 사이에서 고민을 많이 하는데요. 예를 들면, 그랑블루 버서스라는 게임 같은 경우는 Playstation과 Steam에 같이 출시를 했지만 실질적으로 유져들이 Playstation에서만 플레이를 합니다. 덕분에 Steam 버전은 거의 망했죠. 

 

저는 개인적으로 한국에서 길티기어 스트라이브 (Guilty Gear Strive)를 하실 생각이 있으시면 Playstation 버전을 구매하는 걸 추천드립니다. 한국 유져들 같은 경우는 한국보다는 중국을 제외한 주변 국가랑 겜을 해야되기 때문에 Steam 보다는 Playstation이 더 적합하다고 봅니다. 하지만 만약 본인이 북미 (NA) 거주 혹은 Playstation이 없으시면 Steam 버전도 괜찮다고 생각합니다 (Steam에서도 생각보다 유져가 많더군요). 더 군다가 아무리 Playstation에서 게임을 구매해도 새벽 같은 경우는 사람이 없어서 간혹 한국 분들이 미국 서부 서버를 많이 이용하고 있더군요. 길티기어 스트라이브 (Guilty Gear Strive)는 이런 부분이 정말로 잘 되어 있어서 쉽게 미국 사람들과 게임도 가능합니다. 

 

 

시즌 패스 1 (Season Pass 1)

최근 격투게임 트렌드는 시즌 패스 판매인데요. 게임 발매와 동시에 캐릭터를 전부다 사용할 수 있는 게 아니고 매 시즌마다 새로운 케릭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게임도 비싸게 돈을 주고 구매를 하지만 새로운 캐릭터를 사용하고 싶으면 추가적으로 돈을 지불하고 플레이를 해야 됩니다. 시즌 패스는 보통 1년 기준으로 발매를 합니다. Steam 기준으로 시즌 패스 1 DLC는 33,000원, 추가 캐릭터 옷 색 DLC는 17,600원, 골든루이스 딕킨슨 (Goldlewis Dickinson) 캐릭터 하나는 8,800원에 판매를 하고 있습니다. 시즌 패스를 구매하신 분은 추가적으로 옷의 색이나 캐릭터를 따로 구매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이미 시즌 패스에 포함이 되어 있습니다.

 

 

가볍게 시즌 패스 1 (Season Pass 1)의 구성품을 살펴보면 Additional Playble Characters (5 total) / 플레이 가능한 다섯 케릭터, Additional Battle Stages (2 stages) / 추가적인 배틀 스테이지, GGST Additional Color Pack / 추가적인 캐릭터 커스텀 색, 그리고 Another Story / 추가적인 스토리입니다. 

 

 

아크 시스템 웍스 (Arc System Works)에서 첫 번째로 발표한 케릭터는 골든루이스 딕킨슨 (Goldlewis Dickinson)입니다. 게임 회사가 발표한 정보에 따르면 시즌 패스 1 첫 번째 캐릭터는 기존작에서 나오지 않았던 캐릭터 (신규 캐릭터)을 발매하고 다음에는 기존 작에 나왔던 캐릭터를 발매한다고 발표했습니다. 두 번째 캐릭터는 8월에 발매하고 나머지 캐릭터는 순차적으로 2021년 안에 발매, 2022년에는 2명의 캐릭터를 발매한다고 이미 발표가 났는데요. 2022년에 발표하는 캐릭터와 같이 추가적으로 2가지 배틀 스테이지와 추가 스토리 모드도 포함이 된다고 하더군요. 

 

 

글을 마무리하면서...

64,800원라는 가격은 정말로 게임에 투자를 하기에는 적은 금액이 아닙니다. 물론 게임을 정말로 좋아하시는 분들에게는 하나의 투자라고 생각을 하지만 저에게는 엄청나게 큰돈입니다. 저는 이 게임을 스팀과 플스에서 구매를 했기 때문에 거의 17만 원 정도의 돈을 지출했는데요. 이 게임을 하면서 돈이 아깝다는 생각을 하지 않았습니다. 그 정도로 정말로 재미있게 게임을 하고 있는데요. 저는 개인적으로 강추하는 게임입니다. 

 

 

 

 

한 번의 하트 클릭은 저에게 큰 힘이 되어 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