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늘은 캐나다 이민을 생각하시는 분들을 위한 글을 작성하려고 합니다. 물론 오늘 글을 작성하기 위해서 열심히 숙제를 하고 시간이 좀 있어서 이렇게 기회가 생겼네요. 일단 캐나다 동부에서 아틀란틱 이민제도를 한시적으로 3년동안 오픈을 했습니다. 여기서 잠깐 캐나다 아틀란틱은 어디를 말하는 걸까요? 캐나다 아틀란틱은 총 3개주 입니다. Prince Edward Island, Nova Scotia, New Brunswick 입니다. 물론 지금 작성하는 본인은 PEI(Prince Edward Island)에서 거주하고 있습니다. 참고하세요.


일단 2개주 NB NS는 제거 거주를 하지 않기 때문에 정확히는 어떻게 이민을 진행하는지는 모르겠습니다. 그럼 PEI PNP를 말해볼까요? PEI 경우는 캐나다에서 작은 주에 속하면서 15% TAX를 지불하고 일반적인 대도시보다는 소도시 겸 휴양지로 캐나다에서 유명한 지역입니다. 간단히 PNP에 관해서 이야기를 하면 PEI 이민 사이트에 점수 표가 있는데요. 거기서 점수 표를 확인하시고 현재 자산 600,000불을 증명할 수 있고 지원을 하는데 정부수수료 10,000불을 지불합니다. 물론 초기에 거절이 되면 일부는 돌려받습니다. 정확한 것은 PEI 정부 이민 사이트를 확인하시면 됩니다. (정확히는 저도 잘 모릅니다.)


서류를 통과하면 인터뷰 전에 200,000정도 예치를 합니다. 후에 PEI 사업을 시작하면 50,000불 정도를 나머지는 12개월 후에 돌려받습니다. 서류 작성은 지정한 곳에서 대략 50,000불 정도 지불하셔야 합니다. 물론 정확한 비용은 제가 진행을 하고 작성하는 게 아니기 때문에 직접 알아 보셔야 합니다.


그러면 한국인들이 PEI에서 PNP를 진행한다는 가정하에 이야기를 해보겠습니다. 일단 저는 개인적으로 PEI에서 PNP가 정한 기간만 머물고 대도시로 간다면 PEI PNP도 괜찮습니다. 실질적으로 중국인들이 PEI PNP 지원해서 오고 1년이 되는 기간 동안 사업을 해서 기간만 채우고 대도시로 대부분 이동을 하는 현실입니다.



1년동안 사업을 어떨까요? 성공? 실패? 혹은 다른 주로 이사? 결국은 한국이랑 같습니다. 아이템이 좋은 분들은 성공하기 나름이고 그냥 뻔히 보이는 아이템이면 1년동안 돈만 쓰고 다른 주로 이동을 할겁니다. 대부분의 중국인들은 1년동안 렌트비 혹은 사업 운영비를 그냥 버리고 있다가 1년 후에 다른 주로 이동을 합니다. 물론 이게 현실이죠.


PNP PEI에 오면 어떤 사업을 할까? 요식업? 상품 가게? 한국 제품 가게? 혹은 편의점? 제가 개인적으로 드리는 말씀은 이러한 아이템들은 망하기 쉽고 또한 한다고 해도 이미 경쟁 업체들이 많기 때문에 먹고 살기도 힘들 겁니다. 하나씩 이야기를 해볼까요?


첫 번째 요식업. 캐나다 PEI 같은 경우는 정말로 한인 식당이 없는 걸로 정말로 유명한 곳이죠. 기존에는 총 4곳의 한인 식당이 있었지만 지금은 3곳입니다. 1곳이 문을 닫았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새로운 분이 와서 PNP 때문에 한국 식당을 한다고 생각하면 잘 될까요? 저는 개인적으로 장사는 되지만 성공할 수 있다는 보장은 없습니다. 이미 3곳의 한국 식당들이 손님들을 잡고 있기 때문인데요. , 제가 개인적으로 생각하는 아이템을 이야기하면 아직 PEI에는 한국 BBQ 식당이 없습니다. 이러한 아이템들이 캐나다 사람들이 보기에는 특이하기 때문에 아직은 성공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물론 여기 있는 한국 식당들은 2곳이 일본식 + 한국식이고 1곳이 정통 한국식입니다. 참고하세요


두 번째 상품 가게 및 한국 편의점 혹은 가게. 이 부분 같은 경우는 정확히 어떠한 예를 이야기 할 수가 있네요. 7년 전인가? 물론 제가 PEI를 오기 전에 한국 식품을 판매하는 가게가 한 곳 있었습니다. 하지만 지금은 없습니다. 무슨 이유로 없을까요? 한국 제품을 구매하는 사람들도 없고 PEI에서 거주하는 한국인도 적기 때문에 결국은 가게가 망했습니다. 그렇다면 한국 제품을 가지고 와서 판매를 하면 괜찮을까요? 예를 들면 화장품, 옷 등을요. 개인적으로 아니라고 생각을 합니다. 또한 이미 중국인들이 글로벌 마켓을 열어서 자리를 잡기 있기 때문에 더욱 힘들겠죠?


이미 중국인들이 중국 가구, 제품들을 가지고 와서 샬럿타운에서 중국 가게를 열어서 사업을 하고 있지만 말 그대로 중국인들만 구매를 하는 제품들이 캐나다 사람들이 구매하는 제품이 아닙니다. 특히나 PEI 같은 경우는 아직은 다민족이라는 느낌보다는 백인이 더 많은 지역이기도 합니다. 학교에서 선생이 한 말이 생각이 나네요. “5~6년 전에는 수업에 전부다 백인만 있었는데 지금은 간혹 국제 학생들이 보이고 다양한 색들의 사람들이 보인다.” 이 뜻은 알겠나요? 그만큼 사람들이 이민을 오지 않는 지역이면서 오래 머물지 않는 지역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결국은 어떤한 제품을 어떠한 전략으로 판매를 하냐에 따라서 성과는 달라집니다. 물론 전부다 개인적인 의견이기 때문에 참고만 하시기 바랍니다.


위에 글을 보면 전부 부정적인 이야기만 했는데 PEI 같은 경우는 겨울은 모르겠지만 여름에는 아름다운 자연과 날씨를 가지고 있는 섬입니다. 물론 젊은 사람들이 지내기에는 아주 많이 심심한 지역이지만 나중에 은퇴를 하고 지내기에는 정말로 좋은 지역입니다. 감사합니다.


오늘은 일단 간단하게 여기까지만 작성을 하겠습니다. 물론 아직은 정확히 정리해서 글을 작성하지 않았기 때문에 글의 내용이 이상하지만 나중에 재대로 정리해서 글을 올리겠습니다